본문 바로가기

Product/Office Item

국립중앙박물관 뮷즈(MU:DS) 반가사유상 블랙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 브랜드인 뮷즈(MU:DS)에서 파는 반가사유상이 매우 탐났다.

 

특히나 색상 중 블랙색상이 매우 탐났다. 평소 굿즈를 자주 구매하지 않으나, 데스크에 두면 가끔 쳐다보면 마음이 편해지기 위해 두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여 구매하였다.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국보 83호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제품명은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ver3(83호)'이다. 가지고 있던 염주로 레이어드 해서 아래 사진처럼 두었다. 

반가사유상이란, 사전적으로는 대좌에 걸터앉아 오른쪽을 뺨에 대고 생각에 잠긴 모습을 표현한 불상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국보로는 78호, 83호가 있으며, 반가사유상이라는 특징을 지닌 많은 문화재들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유에 잠긴 모습의 유래는 부처가 꺠달음을 얻기 전 태자였을 때 인생무상을 느끼고 고뇌하던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와 일본은 미륵보살상으로 인식되고, 미륵신앙과 관련을 보인다. 다만 확증은 없기에, 순수한 자세의 뜻인 반가사유상으로 명칭되는 추세라고 한다.

반가사유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면 위와 같은데, 당시 금동으로 유려한 옷자락을 표현해낸 것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해당 제품은 국립중앙박물관 뮷즈(MU:DS)에서 구매할 수 있고, 워낙 인기가 있어서 그랬는지 유사 제품도 많이 보인다.

 

개인적으로 후속작으로 블랙 금속재질의 반가사유상이 나오면 또 살것 같다. 해당 재질로도 마감이 깔끔하여 충분히 완성도가 있으나, 약간의 캐주얼함이 느껴진다.

"홀로라이프는 포스팅을 통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