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Windows

Windows 10 설치 직후에 봐야할 포스팅 1. 작업표시줄 최적화

코타나 노답.

서론

 Windows 10은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운영체제(Operate System)이다. 하지만 새로 설치하였을 때, 나에게 필요 없는 기능들이 꽤나 많다. 쓰지도 않는 기능들이 Default로 켜져 있어 이를 꺼 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는 최적화랍시고 이거 깔아라 저거 깔아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정말 필요로 할때 설치하여야 효용성이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윈도우 세팅에 대한 수정을 통해 깔끔하게 윈도우를 쓰고자 하는 방향으로 작성되어 있다.

 윈도우즈 버전은 항상 순정ISO 이미지를 통해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적화와 경량 버전은 RAM이 극도로 모자란 환경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으나, 보통은 시스템의 불안정을 내 주고 얻는 이득은 미미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런 것을 잘 다루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최대한 문제가 없어야 하는 관점으로 볼 때 순정으로 설치하자.

2020/12/15에 20H2 버전의 Windows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이후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최대한 설치하지 않는 방향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Chapter 1. 작업표시줄 정리하기.

 작업표시줄은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보고 클릭하는 곳이다. 작업 표시줄은 깔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설치 직후에는 매우 지저분하다.

1. (필수)검색창, 코타나, 작업보기 삭제

  • 작업 표시줄 마우스 우클릭하여 아래 체크 해제 및 숨김(N)

검색은 윈도우 버튼 누르고 바로 타이핑하면 검색이 되니, 굳이 보일 필요가 없다.

2. (필수)작업표시줄 시스템 아이콘 정리하기.

  • 위 사진처럼 작업표시줄 우클릭 후 '작업 표시줄 설정(T)' 진입.

  •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오는데 빨간 부분 해제.

노트북 중에 자체 제조사 프로그램으로 전원 표시가 가능하다면 해제하고 쓰는것도 괜찮다.

3. (필수)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하여 '항상 모든 아이콘을 알림 영역에 표시'를 킨다. 항상 트레이 아이콘은 보여야 하며, 가리기보다 그것이 필요없음 여부에 따라 그 프로그램을 삭제하여야 한다.

 

켜자.

4. (선택)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너무 높지 않다면, 작업표시줄을 더 작게하여 실제 작업 공간을 늘리자. 작업표시줄 설정에 있다. 하지만 우측 시계에서 날짜가 사라지고 시간만 표시될수도 있다. (해상도에 따라 다름)

이걸 키면 작업표시줄이 조금 작아진다.

이를 수행하면 아래처럼 된다.

 

"홀로라이프는 포스팅을 통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